[영상] "국민 분노 여론 무시 안돼… 사회적 논의로 보건의료개혁"

“국민 배제한 공공의대, 의대정원 의-정 밀실야합 규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낙연 신임 더불어 민주당대표 긴급면담 요구
중앙 기자회견 이어 전국 릴레이 규탄 기자회견 진행

강 훈 기자 승인 2020.09.03 12:14 의견 0

“이번 의사들이 집단진료거부로 인해 부산과 경기 의정부에서 환자가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다. 의료현장에서 진료공백이 커지면서 환자와 환자보호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보건의료계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로서 먼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의 발언이다. 

3일 오전 보건의료노조 생명홀에서 긴급기자회견이 열렸다. 의사 집단진료거부와 공공의대, 의대정원 의-정 밀실야합을 규탄하기 위해서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일 긴급 화상 중집회의를 개최해 중앙 기자회견에 이어 전국적으로 릴레이 동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개혁과 의료공공성·공공의료 확대를 중단하려는 밀실에서의 야합시도의 중단을 요청했다. 의사정원과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사회적 논의가 우선이라는 주장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정부와 여당이 사회적 논의의 장을 조속히 열어 중차대한 의제를 공개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사만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이 아닌 학자와 전문가, 보건의료단체, 환자단체, 시민사회가 투명하게 논의할 수 있는 사회적 논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논의의 합의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의료 확대 계획과 함께 보건의료인력지원법에 따른 인력정책심의위에서 구체적인 실현 계획을 다시금 세워야 한다. 인력원을 바탕으로 수도권과 지방과의 처우 격차 문제는 물론, 인력부족과 쏠림을 풀어나갈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의료공공성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나순장 위원장은 “2000년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선 제대로 된 사회적 논의를 해야 한다. 국민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로 의사와 간호사 인력 등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공공의료확대 등 보건의료개혁과제를 전면 시행해야 한다”며 “정부·여당은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하는 국민 청원’, ‘의사집단을 괴물로 키운 2000년 의료악법의 개정을 청원합니다’ 등에 동의를 보낸 국민들의 분노와 여론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3일 보건의료노조 생명홀에서 ‘의사 집단휴진 및 국민 배제한 공공의대·의대정원 밀실야합 규탄! 사회적논의로 의료개혁을 요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강훈 기자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