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청, 댓글 통제 논란… “시민 목소리 묵살”

이도관 기자 승인 2020.04.09 10:36 의견 0
사진=군포시 공식 블로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더기 확진자가 발생한 군포시가 구체적으로 동선을 공개하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심지어 일방적인 댓글 삭제를 감행해 주민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9일 군포시 시민들에 따르면 군포구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공개했다. 하지만 정확한 동선과 격리기간에 대한 정보를 밝히지 않아 주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군포시 블로그에는 시민들이 쓴 댓글이 수백 개 달려 있다.

A씨가 작성한 댓글 내용. 사진=군포시 공식 블로그

시민 A씨는 군포시 측이 일방적으로 댓글을 삭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오후 9시 34분, A씨는 ‘군포확진자-27, 29의 이동경로’ 게시물에 “한대희 시장은 당장 나와서 해명하라. 방역당국이랑 지자체가 지금껏 모르다가 동네주민 신고로 자가격리자들 격리지침위반 사항을 알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라는 댓글을 작성했다. 그는 “다시 보니 댓글을 지워진 상태다. 졸속행정을 해놓고 지적을 받자 지운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시민 B씨 역시 댓글 삭제를 당했다고 말했다. B씨는 “자신을 비롯해 다른 시민들의 글까지 삭제했다. 본인들에게 불리한 목소리를 묵살하는 건 언론통제나 다름없다. 비판글을 작성할 때마다 캡처를 해야 하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일방적인 댓글 삭제를 비판하는 시민들의 답글. 사진=군포시 공식 블로그

산하기관 직원들에게 마스크 배부를 안내해놓고 정작 자가격리자 관련 정보를 알려주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시민 C씨는 “마스크 배부에 산하기관 직원들까지 동원했으면서 마스크는커녕 위험 정보도 알려주지 않았다. 반강제로 지원 나갔던 직원들은 감염 위험에 그대로 노출됐다”면서 “산하기관 직원들 중 군포시민이 대다수다. 쉽게 반발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별도 수당도 없이 전쟁터에 내모는 것은 너무한 게 아니냐”라고 말했다.

앞서 군포시는 다동에 거주 중인 27번째 확진자, 29번째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했다. 이들 부부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효사랑요양원의 첫 번째 사망자인 80대 여성의 아들과 며느리로, 어머니가 확진되자 2주간 자가격리 됐다. 자가격리 해제를 하루 앞둔 지난 1일 검사에서 남편이 확진됐고, 3일 아내도 확진돼 두명 모두 성남시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