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 몇 천원 때문에” 대형폐기물 무단 투기 계속

조정미 기자 승인 2020.07.08 16:32 의견 0
7일 오후 서울 강서구 주택가 골목에 버려진 대형폐기물 모습. 사진=조정미 기자

가구류, 침대, 가전제품, 의자 등 대형폐기물은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할 수 없다. 수수료를 내고 처리 스티커를 붙여 배출해야 하지만 몇 천원이 아까워하는 일부 비양심 주민들로 인해 무단 투기가 속출하고 있다. 

7일 오후 원룸과 아파트가 밀집한 서울 강서구의 주택가 골목에 의자 3개가 쌓여있다. 배출 스티커를 붙이지 않은 의자에는 쓰레기를 가져가지 않겠다는 경고문이 차지하고 있다. ‘무단투기로 적발될 경우 많게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현수막은 색을 잃은 채 휘날리고 있었다. 

대형폐기물 처리 수수료는 작게는 1500원부터 많게는 3만원까지 종류별로 다양하다. 처리수수료가 저렴함에도 허술한 단속과 보는 사람이 없다는 이유로 신고절차 없이 무단으로 투기해버린다. 누가, 언제 물건을 버리고 갔는지 확인할 방법도 없어 쓰레기가 버려진 건물 주인들만 속이 탄다. 

건물을 관리하는 관계자는 “CCTV가 있지만 마스크와 모자 때문에 얼굴을 확인할 수 없다. 억울하더라도 신고를 하고 스티커를 붙여 배출하는 방법밖에 없다. 시국이 시국인지라 모두가 힘든 요즘 쓰레기라도 제대로 버려줬으면 좋겠다. 이러다가 조금 남은 사람에 대한 정도 없어질 판이다”라고 토로했다. 

시 관계자는 “폐기물 무단투기는 길거리의 청정과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행위다. 대형폐기물 신고 배출과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실천에 동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