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 목욕 후 건조 피부 어떡하나?

정선아 기자 승인 2023.09.15 16:43 의견 0
뉴스쿡 DB

서늘한 공기 속에서 벗을 수 있는 아늑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몸과 마음을 휴식시키는 사우나나 목욕은 수세기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문화입니다. 그러나 목욕이나 사우나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피부 건조가 발생한다고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사우나 및 목욕 후 피부 건조를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충분한 수분 공급:

사우나나 목욕 후에는 피부의 수분이 증발되므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목욕을 마치고 나온 후에는 신속하게 따뜻한 물과 순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목욕 후에는 미백 또는 보습 효과가 있는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올바른 보습제 선택:

목욕 후에는 보습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분이 바로 피부에 흡수되는 가벼운 수분 크림을 사용하거나 피부 유지에 필요한 보습제를 성분으로 함유한 제품을 선호해야 합니다. 유분이 많은 제품은 피부를 무거워지게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피부 보호를 위한 자연유 유효 활용:

사우나나 목욕 후에는 피부에 힘겹게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려는 자체 재생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유에는 피부 보호와 수분 유지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또는 알로에 베라 젤과 같은 자연유를 사용하여 피부에 보습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찬/뜨거운 물 사용 자제:

많은 사람들이 목욕을 쾌적하게 하기 위해 뜨거운 물 또는 찬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 대신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피부와 수분 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보습기 사용:

사우나나 목욕 후에는 습기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사용 가능한 보습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의 습도를 유지하면 목욕 후 피부 건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6. 적절한 목욕 시간:

사우나나 목욕의 시간은 피부 건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너무 긴 시간 동안 찜질방이나 목욕을 하면 피부가 지칠 수 있으며, 이는 건조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 동안 휴식하고 피부가 적정한 온도와 기온 유지를 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 영양 섭취:

피부 건강은 단지 외부의 관리로만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함으로써 내부적으로도 피부에 윤기를 더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수분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8. 올바른 옷차림:

사우나나 목욕 후에는 피부에 바로 닿는 옷차림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부직포나 거친 소재의 옷은 피하고, 부드러운 면 소재나 피부에 자극 없는 소재를 선택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건조는 사우나나 목욕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피부 건조를 최소화하고 피부를 유연하고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수분 공급, 올바른 보습제 선택, 자연유 활용, 온도 조절, 보습기 사용, 적절한 목욕 시간, 영양 섭취 및 올바른 옷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조치들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