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간식 탕후루, 환경파괴에 생태계 위협까지?

정선아 기자 승인 2023.09.01 15:33 의견 0
뉴스쿡DB

탕후루(Tanghulu)는 중국 전통 과자로서 당근이나 사과 등의 과일을 설탕 시럽으로 덮어 맛있게 만든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최근 탕후루 인기에 따라 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탕후루의 문제점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파괴와 생태계를 위협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첫째, 탕후루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 문제입니다. 탕후루를 만들 때 사용되는 나무 꼬치와 포장재 등은 대부분 일회용이며, 이들 폐기물은 매우 많은 양으로 생성됩니다. 이 폐기물들은 적절한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자연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해양 생태계나 토양 오염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둘째, 공급망 문제입니다. 탕후루의 인기 상승으로 인해 대량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과일 생산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일 생산을 위해 대량으로 나무를 심는 경우 숲의 파괴와 생태계 변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농약 사용 등으로 인한 환경 오염 역시 우려되는 문제입니다.

셋째, 소비 패턴의 변화와 건강 문제입니다. 탕후루는 당근이나 사과 등의 과일을 설탕 시럽으로 덮은 고당도 간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당분 섭취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탕후루와 같은 달콤한 간식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소비 패턴은 영양 균형을 해칠 수 있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부족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넷째, 지역적인 문화 및 특산품 경제의 침탈입니다. 탕후루는 중국 전통 간식으로 유명하지만, 최근에는 대량 생산과 유통을 위해 국내외에서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적인 문화와 특산품 경제가 침탈되고 소외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원래의 전통적인 제조 방법과 재료에 대한 중요성이 상실될 수 있으며, 지역 사회와의 상생 관계를 해칠 수 있습니다.

최근 탕후루의 인기 상승은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지만,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도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합니다. 탕후루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 문제, 공급망의 파괴와 환경 오염 우려, 건강 문제 및 영양 균형의 위협 등은 우리가 신중히 고민하고 대응해야 할 문제입니다. 더 나아가 탕후루와 같은 간식에 대한 생산과 소비 패턴을 다시 검토하여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