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힙’ 빠진 MZ세대

이도관 기자 승인 2024.03.13 16:58 의견 0
사진=한국 코카-콜라

최근 유통업계에서 ‘K-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K-힙’은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를 포함한 전반적인 문화를 힙하고 트렌디하게 여기는 MZ세대의 성향에서 비롯된 트렌드로, 전 세계적으로 K-팝, K-드라마, K-푸드 등이 인기를 끌고 있는 데서 시작됐다.

이에 업계는 ‘K-힙’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브랜딩을 변화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는 최근 전 세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K팝과 팬덤에서 영감을 받아 ‘코카-콜라 제로 한류(K-Wave)’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코카-콜라의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의 제품으로, 미국, 프랑스, 스페인, 싱가폴, 일본 등 전 세계 36개국에서 판매된다.

‘코카-콜라 제로 한류’는 열정적인 K팝 팬들이 자신의 최애 K팝 아티스트에게 처음으로 빠져들었을 때 느꼈던 짜릿한 감동과 특별함을 담은 ‘상큼한 최애 맛’을 구현했다.

여기에 패키지 전면에 3D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큐브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이 한글 ‘코카-콜라’ 로고가 돼 영문 ‘코카-콜라 제로 슈거’ 로고와 조화를 이루면서도 한글 로고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한국 고유의 K-푸드나 K-푸드의 맛을 접목한 새로운 제품이 해외에서도 출시되며 눈길을 끌고 있다.

프링글스는 한국식 BBQ 맛을 더한 ‘한국식 숯불갈비 맛’ 신제품을 한정 출시했다.

‘한국식 숯불갈비 맛’은 K-스낵과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뿐 아니라 일본, 호주, 대만, 홍콩에도 출시되는 제품으로, 일본에 선 출시됐을 만큼 한국 음식과 스낵에 대한 세계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었다.

삼양식품은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제58회 슈퍼마켓 트레이드쇼 재팬(Super Market Trade Show Japan) 2024’에서 프리미엄 건면 브랜드 ‘탱글’을 현지 정식 론칭했다.

삼양식품은 올해 전시회에서 지난해 수출용으로 개발한 프리미엄 건면 브랜드 ‘탱글’을 선보이고, ‘탱글 불고기크림파스타’와 ‘탱글 김치로제파스타’ 2종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뉴스쿡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